안녕하세요. BX입니다.
시장 상황
지난 5년간 한국의 온라인 쇼핑 시장은 국내 모든 산업 중 가장 성장률이 높고 규모가 큰 영역 중 하나였습니다. 한국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8년 7월 9.7조 원이었던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2023년 1월 17.9조 원을 기록합니다. 해당 기간은 코로나와 중복되는 시기로 신규 온라인 판매자가 크게 늘기도 했습니다. 또한 수많은 신규 판매자들이 온라인 사업을 부업에서 전업으로 전환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획득하게 되었습니다.
문제
작은 규모에서 개인 역량과 온라인에 의존했던 소싱 방식이 사업 규모가 커짐에 따라 다방면으로 한계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서는 더 이상 매력적인 제품 정보를 원하는 속도와 규모로 확보할 수 없게 되었고, 주문 제작이나 제품 개발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하다 보니 쉽게 도전하거나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선정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또 뒤이어 수없이 쌓여가는 데이터를 올바르게 활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해결 방법
중국으로부터 소싱을 하는 판매자는 스토어 월 매출 3억 원을 초과하는 시점부터 소싱 전문 팀을 구성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소싱 전문 팀은 단지 현금을 투자하는 것으로 간단히 마련할 수 없기 때문에 회사의 매출 규모가 일정한 수준에 도달했을 때 소싱의 방향성과 투자를 위한 자원을 미리 확보해야 합니다. 보수적으로 판단할 때 소싱 전문 팀이 올바르게 기능해야 하는 시점은 월 매출 6~10억 규모입니다.
소싱 전문 팀을 별도로 구성하는 것은 창업 초기 고성장 직후 마주하게 되는 매출 정체구간을 더욱 빠르게 이탈할 수 있게 해주며, 개인 역량에 의존하던 사업 리스크를 현저히 줄이고, 더욱 빠르게 다음 규모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모든 회사의 본질은 제품 그 자체이기 때문에 소싱 업무는 단연코 가장 핵심적인 업무입니다.
소싱 전문 팀은 반드시 현지에 상주해야 합니다. 기업 조직 문화를 완전히 동일하게 계승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경영진 또는 동급의 본사 책임자가 팀 리더를 담당해야 하고, 최소 1명에서 3명 정도의 중국인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팀 리더는 반드시 중국어 실력이 우수해야 합니다. 하지만 중국인 팀원의 한국어 실력은 필수 역량이 아닙니다. 올바른 리더 한 명은 팀원들이 본사와 동일한 방향성을 가지고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일, 주, 월별 본사 요구에 따라 구체적인 상품 조사 보고서와 같은 업무 보고서를 높은 수준으로 작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보고서는 단순히 본사로부터 평가를 받는 것 외에도 진행 상황과 방향을 공유하고, 지원이 필요한 부분을 설득하는 등 다양한 기능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안정적인 공급을 유지하기 위해, 납기일과 품질 관리를 적극적으로 수행해야합니다. 공장의 현장 상황을 발 빠르게 체크하며 납기일 등의 변수를 본사와 자주 공유하고, 변수를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전문성이 필요합니다. 품질 관리의 으뜸은 언제나 '직접 확인하는 것'입니다. 선적 전 품질 관리는 물론, 정기적으로 공장을 방문하고 공장의 인적, 물적 상황을 수시로 확인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제품 개발에 대한 전문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원자재, 원료, 금형 등 모든 카테고리는 저마다의 고유의 생산 방식이 있고 대부분의 개발 가능 영역과 단가 협의는 생산 방식에 제한을 받게 됩니다. 생산 과정을 잘 이해하는 것은 공장의 언어를 이해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로써 더 나은 거래 조건을 확보하는 전문성에 한걸음 다가가게 됩니다. 소싱 팀은 무작정 흑백 개념의 결과를 내놓아서는 안되고 본사가 납득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 방향을 유도하며 공장의 역량과 본사의 니즈가 잘 섞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렇게 소싱 전문 팀을 구성하고 그 기능이 올바르게 작동한다면 본사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대할 수 있는 결과
사업 영역에 해당되는 카테고리에서 중국 온라인에 유통되는 거의 모든 상품, 신상품에 대한 정보
중국 전국에서 주최되는 각종 박람회 정보와 해당 박람회로부터 획득하는 공급처 정보
기존 거래 공급망으로부터 정기적으로 수신하는 신제품 정보
주문 제작 등 제품 개발 효율화
소싱 과정에서 생성되는 데이터 활용으로 효율화, 경제화
등
BX 의 소싱 팀이 반드시 갖춰야 할 최소한의 역량들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실제로 BX의 소싱 팀이 작동하는 방식은 서술된 내용보다 훨씬 복잡하고 더 넓은 범위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만 국내 온라인 판매자 또는 브랜드는 포스팅 내용에만 준수하는 소싱 팀을 구성하는 것만으로도 시장에서 큰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고, 다양한 선택지와 돌파구를 통해 차별화된 사업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소싱 팀 구성은 반드시 작은 규모에서부터 미리 준비해야 큰 규모에서 회사 성장에만 집중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BX 는 현재 자체 전문 소싱 팀을 운영하는 것을 넘어서, 동일한 효율의 소싱 팀 운영을 위탁 제공할 수 있는 협업 시스템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고객사의 조직 문화, 업무 방식, 관리 체계를 완전히 일치시키는 방법을 해결하는 것이 주된 과제입니다. BX 는 스스로 성장하는 것을 넘어서 성공 시스템을 개발하고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으며, 이는 모든 회사에서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하는 규칙입니다.
주의 사항
소싱 팀은 반드시 본사에서 직접 운영해야 합니다. 소싱 부서를 '있으면 좋은 것' 정도로 이해한다면 접근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고, 중국의 지인(한국인 또는 중국인), 교포(조선족)에게 그들이 단지 중국에 거주하고 있고 소통이 된다는 이유만으로 업무 협조를 요청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비전문 인력을 가장 중요한 부서에 배치하는 것만큼 어리석은 일은 없으며, 사업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사람에게 회사의 미래를 베팅하는 것은 회사의 모든 구성원을 외줄에 올려두는 것과 같습니다.
실제로 중국의 대행사, 파트너사들과 협력 관계가 무너지는 경우는 수없이 발생되고 있고, 특히 중국 현지 부서는 공개되지 않는 정보가 많기 때문에 도덕성을 상실한 어처구니없는 사고도 빈번히 발생합니다. 따라서, 모든 과정은 본사에서 직접 참여하고 관리하여 불필요한 리스크를 방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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