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BX 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을 시리즈 포스팅으로 준비하였습니다.
5% 수수료 유지가 가능한가요?
많은 고객 기업들이 5% 의 수수료 외에 다른 비용이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미팅이나 전화 상담을 요청하는 경우가 정말 많았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기존 중국 구매대행업의 수수료 수준이 약 10%에 가까운 편이고 그마저도 환율에서 적지 않은 추가 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에 비엑스의 이용요금과는 차이가 조금 큰 편이었습니다.
업무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
비엑스 무역 창업을 준비하며 가장 중요했고, 그만큼 고민을 많이 했던 부분입니다. 기존 업계보다 확실히 낮은 수수료를 유지할 수 없다면 창업의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동일한 자원으로 더 많은 결과를 내는즉, 업무 효율과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방법뿐이었습니다. 이에 긴 시간 내부 시스템을 준비하고 맞춤화하며 목표한 목표에 가깝게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중요한 부분으로 사내 홈페이지나 시스템을 직접 개발해서 사용하면 개발 비용과 함께 유지 보수 비용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Notion, Slack과 같은 공유 업무툴을 높은 수준으로 맞춤화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1] [1] 간단한 예시로, 수많은 고객사의 운송물 이미지를 업로드한다면 자체 시스템에서 서버 비용으로 매월 수 백만원이 지출될 수 있지만, 노션을 활용하면 지출이 수만 원에 그치게 됩니다. 이처럼 구매대행업의 지출 과반 이상이 인건비로 소모되기 때문에 [2] 인력을 어떻게 활용하냐에 따라 서비스 제공 원가와 이용 요금도 현저히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매 시장에서 원가 100원이 오르면 상품 최종 가격은 300원 이상이 오르는 것처럼 구매대행업(서비스업)에서 인력 효율화는 이용 요금에 아주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2] 창고료, 법인 운용 비용 등 큰 비용들이 있어서, 업계에서 논란의 여지가 있는 의견일지 모르나, 서비스업은 무엇보다 사람이 충분해야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법인 총 지출에서 인건비 비중을 가장 높게 측정하고 있습니다. A 직원이 10분 만에 할 수 있는 엑셀 작업을, B 직원이 30분에 걸려서 작업했다면, 인력은 3배 최종 서비스 이용 요금에도 그에 비례하는 비용이 추가됩니다. 또한, "이러한 일은 이 정도 수수료야" 와 같은 업계 관행을 무시하고 제공되는 서비스별로 지출되는 인력 원가를 분배하여 계산한다면 훨씬 합리적인 수수료 체계가 설계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비엑스에서는 모든 직원의 업무량, 업무 비중을 체계적인 데이터로 관리하며 낮은 서비스 이용 요금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물건을 판매한다면 매입 원가가 최종 가격에 가장 큰 영향을 주고, 서비스를 판매한다면 인건비가 최종 가격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광고비 X, 블로그 운영
네이버 검색광고 클릭당 비용으로 환산하면 300~700만원 정도로 예상
네이버 파워링크의 월 광고 지출비용은 200~500만 원입니다. 네이버 키워드 검색 광고의 월 광고 지출비용도 수 십만 원 ~ 수백만 원입니다. 구글도 비슷할 것 같네요. 그 외 옥외광고는 천차만별이니 언급하지 않더라도 위 광고 비용들을 인력으로 환산한다면 중국에서는 2~5명의 추가 직원을 고용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구매대행업을 이용하시는 대부분의 고객은 개인사업자 또는 기업 고객이 실탠데요. 그렇다면 한 명의 인력이 생각보다 많은 양의 업무를 해낼 수 있다는 것도 잘 아실 거고, 무엇보다 한 명을 추가 고용하는 것은 굉장히+매우 어려운 일이기도 하죠. 광고 없이 새로운 서비스를 런칭하는 것이 도박과도 같이 보이지만, 비엑스의 이용 요금을 설계하며 광고비 지출을 줄이지 못하면 결국 고객이 부담해야 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블로그 운영을 창업 전부터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욕심 없이' 연결되는 고객에게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보자
그렇게 천천히 고객이 증가하다 보니 고객 한 분 한 분 서비스를 맞춤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 많은 기업이 비엑스와 함께 성장했고, 비엑스는 그에 큰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공급망을 올바르게 관리하면 고객사는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공급망 관리 업무를 조금 더 심도 있게 개발하게 됩니다.
이처럼 광고비를 지출하지 않고도 비엑스는 고객사와 함께 잘 성장하고 있고 이러한 선순환은 이어지고 있습니다.
전 직원 지분형 인센티브
비엑스는 전 직원에게 회사 수익의 일부%를 인센티브로 지급합니다. 이는 첫 번째 이유와도 연결되어 있는데요, 아무리 좋은 시스템을 준비하더라도 업무 담당자가 마음이 없으면 효율이 유지되지 않는 것처럼 좋은 시스템 외에 업무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인센티브'입니다.(라고 생각합니다.) 비엑스는 전사적으로 회사 수익을 직원에게 직접 분배함으로써 모든 직원이 최소 수준의 '내 일'을 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두가 기꺼이 업무를 담당하려 하고, 업무 외 시간에도 업무에 참여할 수 있다면 좋겠죠. 회사 성장을 저해하지 않는 선에서 인센티브를 발생시키면 서비스 제공 원가에 포함되지 않으면서 수익이 낮을 때에는 총 지출이 함께 감소하기 때문에 서비스 이용 요금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외 더 다양한 요소들이 있지만 대표자로서 직접 의도하고 계획한 내용들에 대해서만 서술하였습니다. 모든 현금의 유동은 적법한 절차 내에서 진행하고, 쓸데없는 짓(고객사에게 말하지 않고 내륙 운송비나 상품 차액을 가로채는 등) 없이 투명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뿐입니다. 참고 기사
인터뷰 여담: 정보 불균형으로 중간에서 가려진 비용을 수익으로 가로채지 않더라도 업무 효율화로 충분히 회사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서 스스로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 모든 내용은 독자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단순히 비엑스 무역의 낮은 서비스 이용 요금의 정당성을 설명하는 정보 공유임을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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