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BX입니다.
알리페이 계정이 동결되었나요? 왜 계정이 동결되는지,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마음이 급하다면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구체적인 소명 방법을 설명하지 않지만, 동결되는 구조와 현실적인 해결 방법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왜 계속 동결되나요?
알리페이는 계정 동결에 대해 정확한 이유를 정확하게 공유하지 않고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특정 주문 건' 이 위험 거래로 의심된다는 답변만 반복하며, 왜 위험 거래로 판정했는지에 대해서는 공유하지 않습니다. 알리페이 상담원의 설명에 따르면 AI 시스템이 관여하는 부분이라 자신들도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없다는 건데요.
특정 주문 건은 1688 또는 타오바오와 같은 온라인 플랫폼의 주문서인 경우가 많습니다. 즉, 한국에서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서 카카오 페이로 결제를 했더니 카카오페이에서 해당 거래는 위험/사기 거래에 해당되니 카카오페이 계정 자체를 동결해버리는 것과 같은 상황입니다. 개인 간 송금 거래에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이미 스스로도 안전 거래를 위해 많은 자원을 투자하는 플랫폼들과의 거래도 이유 없이 제재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한 마디로 계정 동결에 대해서는 AI 가 관여하고 있으니 직원도 그 이유를 모르고 있으며, 거래 빈도나 규모와 무관하게[1] 동결될 가능성은 언제나 존재한다는 뜻입니다.
[1] 사례로, 계정 생성 후 몇 개월간 30만 위안 이하 거래에서는 정상적인 거래가 어려울 만큼 자주 동결되었고, 2년 이상 월간 100~300만 위안을 거래한 계정도 1년에 1~2회 동결되는 상황이 발생되었습니다.
어떻게 소명하나요?
앱에서 소명하는 페이지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에는 매 번 다양한 방식으로 소명을 요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명 자료로 요구할 수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제 거래를 증명할 수 있는 자료와 설명
사업자 정보
실제 사업이 운영되는 현장 사진
등
소명 후 자료에 문제가 있거나 부족하다는 이유로 반려된 적은 단 한 번도 없었으므로, 정상적인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면 소명 자료를 제출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왜 위험 거래인지 모르는 상대에게 정상 거래를 어떤 식으로 정상인지 증명해야 할까요? 결국 구매자가 보유하고 있는 자료는 플랫폼의 캡처 이미지, 동일 판매자와의 거래 내역, 판매자와의 대화 기록 등 꼭 내가 제출하지 않아도 쉽게 조회되었을 그런 내용들뿐이고 이 당연한 내용들을 제공하는 것으로 소명은 끝이 납니다.
언제 해제되나요?
소명 자료를 제출하면 3~5 영업일 이내 확인된다는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도 판매자도 아무런 잘못이 없는 상황에서 계정을 동결당하고 거래 진행이 막힌 체 영문도 없이 기다리는 상황이 참으로 억울한데요. 그대로 대기하면 실제로 3~5일 안에 동결이 해제됩니다. 가만히 대기했을 때에는 더 빨리 해결되는 경우는 없었기 때문에 소명 자료를 정상적으로 전달했다면 알리페이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즉시 동결 해제를 요구해볼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당일 또는 익일에 처리되었습니다.
이러한 동결 문제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꾸준하게 많은 거래를 지속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월간 10만 위안을 결제하는 계정과 월간 500만 위안을 결제하는 계정의 동결 횟수는 10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이는 여러 번의 동결과 해제를 반복했기 때문이거나 거래 기간이 길어졌기 때문일 수도 있기 때문에 짧은 기간에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