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 이어서.
지난 포스팅의 소수의 공급처를 활용하는 방법을 잘 활용한다면, 다수의 공급처 중에서 메인 공급처를 선별하거나 메인 공급처로 키워나가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두 포스팅(다수의 공급처를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방법)의 내용을 분리하지 않고 이어서 작성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소싱 실무에서는 '양질의 공급처를 확보할 수 없어서', '더 넓은 카테고리의 상품이 필요해서', '소수 상품군으로 성장할 수 없어서' 자연스럽게 점점 더 많은 공급처를 찾게 되고 수많은 판매자와 거래를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다수의 공급처를 활용하기 위해서 회사는 높은 수준의 관리 능력, 체계화된 업무 시스템, 중국어 소통 능력, 현지 사정 이해 등의 역량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다수의 공급처를 충분히 활용하는 것은 의외로 진입 장벽이 높고, 역량이 부족할 때 감당해야 하는 리스크가 기대 이익보다 커질 수 있습니다. 그 점을 유의하고 포스팅을 확인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모든 것이 주력 상품?
많은 1688 판매자는 여전히 단일 상품 주도로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온라인 스토어도 주력 상품 외에 구색 상품으로 전체의 균형을 맞추는 것처럼 1688도 비슷한 방식의 운영을 하는 판매자가 많습니다. 몇 가지의 상품만으로 배지를 획득하기도 [1] 하기 때문에 '할 줄 아는 것만 할 수 있는' 판매자가 많죠.
[1] 1688 믿을만한 판매자 확인하는 방법
물론 주력 상품을 제외하고는 경쟁력 있는 상품을 발견하지 못할 수 있지만, 주력 상품만큼은 카테고리에서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하나만 잘해도' 회사가 성장하는 중국의 내수 시장의 규모를 확인할 수 있는 현실입니다. 이러한 판매자를 하나둘 모으기 시작하면 중국에서 탑 급 판매량을 유지하는 수많은 주력 상품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모든 상품이 판매자들의 주력 상품이기 때문에 공급이 안정적이고 대량 생산이나 주문 제작으로 발전하기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자연스럽게 운용하는 모든 상품의 질이 상향 평준화되며 상점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무제한 신상품 등록
수 백 수 천 개의 공급처로부터 쉬지 않고 신상품 정보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어느 시점이 되면 신상품의 파도 속에서 헤어 나오지 못할 수준이 되고, 획득한 신상품 정보를 빠르게 확인하고 의사결정할 수 있는 업무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면 엄청난 경쟁력을 확보하게 됩니다.
중국 내에서의 경쟁은 한국 시장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치열하고 덕분에 아주 빠른 속도로 새로운 제품이 개발되고 출시됩니다. 신제품 없이 회사가 성장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한 중국 시장의 경쟁 구도는 수입자에게 더 좋은 인프라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매출이 성장하는 온라인 스토어는 공통적으로 꾸준히 신상품 샘플을 확보합니다.[2] 메인 상품은 어느 시점에서 은퇴를 해야 하고 그 자리를 대체하는 것을 결국 신상품입니다. 오늘의 매출은 과거의 투자와 개발 그리고 기획으로부터 시작되었으니, 내일의 매출을 위해 우리는 끊임없이 자원을 활용해야 합니다.
[2] 2023년 1월 ~ 2023년 6월, 6개월간의 BX 월간 거래 데이터에 따르면 성장하는 기업은 월간 20개 이상의 신상품 샘플을 확보하고 신상품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공급망 리스크 감소
한 카테고리의 품목을 단일 판매자에 의존할 때 공장의 사정으로 납기일이 변동되거나 생산 설비, 원자재 등의 기타 변수로 공급이 중단되는 리스크가 발생했을 때 이것을 관리하는 것이 굉장히 어렵습니다. 카테고리별로 다양한 공급망을 운용함으로써 공급망 리스크를 전체적으로 완화할 수 있습니다. 원자재 공급에 문제가 생겼을 때 원자재 공급을 직접 연결해 주며 문제를 해결하는 극단적인 상황이 연출되기도 합니다. 물론 기타 공급망들이 관련 정보 공개에 열린 마음이어야 하지만요. 이외에도 한 카테고리의 유사한 대체 가능 상품들을 다양하게 운용함으로써 매출을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공급자의 수가 많다는 것은 더 많은 선택지를 의미하므로 많은 것을 미리 기획하고 대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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