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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수입할 만한 상품 찾기] - 상품 카테고리 정하기 (2편 포지셔닝)



안녕하세요. BX입니다.

[중국에서 수입할 만한 상품 찾기] 첫 번째 순서는 상품 카테고리 정하기 입니다. 그리고 상품군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큰 도움이 되는 포지셔닝(위치선정)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포지셔닝의 개념을 이해하게되면 좀 더 넓은 카테고리를 고민해볼 수 있고, 또 새로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으니 아주 중요한 내용입니다.


 


​중국에서 수입할 만한 상품 찾기


상품 카테고리 정하기 (2편 포지셔닝)



카테고리와 포지셔닝의 차이


쿠팡의 상품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대분류-중분류-소분류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남성의류-상의-스웨터 와 같습니다. 중국에서 상품을 소싱 하기에 앞서 설정해야 하는 것은 결코 대분류나 중분류와 같은 카테고리가 아닙니다. 어쩌면 사업자는 이 '카테고리'의 의미를 소비자와는 조금 다르게 이해할 필요가 있고 그것의 진정한 의미는 '위치 선정(포지셔닝)'에 가깝습니다. 카테고리와 포지셔닝은 훨씬 더 간단하게 설명이 가능합니다. '주방 가구'는 카테고리이고, '블랙 엔 화이트 주방 가구'는 포지션입니다. '장화'는 카테고리이고, '어느 옷에나 어울리는 패션 장화'는 포지션입니다. 즉, 세상의 모든 물건은 이미 세상 모든 이가 판매하고 있어서 언제나 그랬듯 카테고리에는 빈 공간이 없으며 그중 하나를 택하는 것에 큰 의미가 있는 것은 더더욱 아닙니다.


쿠팡 카테고리
쿠팡 카테고리

예를 들어 문구/오피스-필기류의 수많은 소분류 중 하나를 선택해서 경쟁하거나 새로운 소분류 하나를 창조해 내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레트로 연필', '세계의 각종 유명 건축물이 프린트된 연필'과 같이 새로운 포지션을 기획한다면 무한한 다양성을 기대할 수 있고 유행이나 수요에 따라 큰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포지셔닝의 원칙


1등이 아니면 하지 않는다.


경쟁 가능한 포지션을 확보해야 합니다. 최근 노트북 시장에 경쟁이 상당히 과열되어 있는데 그곳에서도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LG : "가장 가벼운 노트북" ASUS : "완벽한 게이밍 노트북“ LENOVO : “사무용 노트북" 또는 "가성비 노트북" 으로 모두 하나의 카테고리 '노트북'에서 경쟁하지만 서로 다른 포지션을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게이밍을 위해서 LG 노트북을 구매할 수 없고 가벼운 노트북이 필요할 때 ASUS 노트북을 선택하는 경우는 드물겠죠. 이렇듯 포지셔닝 시장은 모두가 1위 할 수 있는 블루 오션입니다. 그저 시장의 규모에 차이가 있을 뿐이죠. 이러한 준비 과정을 통해서 너무 답답하게 느껴졌던 상품 선정에 희망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생활 환경과 경험이 다르게 때문에 저마다 훌륭한 포지셔닝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포지셔닝(위치 선정)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구겨진 종이
구겨진 종이

돌파구는 좋은 협력사를 만나는 것입니다. 좋은 협력사란 나에게 칼과 방패를 쥐여 줄 수 있는 곳을 의미하고, 흔한 상품이지만 우수한 경쟁 요소를 어떻게든 확보해서 자리를 비집고 들어가야 합니다.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됩니다. 포지셔닝을 하지 않고도 사업은 성장할 수 있고, 성장하며 자신만의 브랜드나 포지셔닝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결국 자신의 경험과 능력 그리고 협력사와의 협력 구조에 따라 사업은 어떠한 방향으로든 나아가게 됩니다. 나만의 고집을 내려놓고 세상의 흐름을 주의깊게 살펴본다면 또 하나의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발견하게 될지도 모를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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