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BX입니다.
쑤저우에 위치한 타우 무역유한회사는 2023년 1688 플랫폼 입점 후 5개월간 방문자 18명에서 76,103명으로 크게 늘었고, 누적 회원은 5만 명을 돌파하였습니다. 중년 여성 신발, 오피스용 남성 신발을 주로 판매하고 있고, 브랜드 생산과 ODM/OEM 업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성장이 어렵지 않았다고 밝혔는데, 그 이유는?
포지셔닝에서 벗어날 수 없는 사고방식 중에 이러한 두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우선 내가 무엇을 가지고 있는지',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를 스스로 질문하는 것은 포지셔닝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지만 많은 사업자들이 이것을 간과합니다. 자신의 사업과 상품에 대해 너무 잘 알고 있는 나머지 자기 객관화가 부족한 현상이 발생합니다.
나의 사업 아이템의 포지셔닝을 고민하는 것은 생각보다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심지어 아주 효율적이기까지 합니다. 나의 고객은 어떤 모습인지, 그들의 큰 그림은 무엇인지, 동시에 현재 상황은 어떤지 이해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고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내가 가지고 있는 강점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결국 포지셔닝을 위한 핵심 요령 세 가지는, 현실 점검 + (동종 업계) 시장 조사 + 명확한 강점 파악입니다.
비용이 들지 않는 마케팅 방법
모든 온라인 커머스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입점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것과 사이트 지정 이벤트로 나뉩니다. 이러한 사이트 이벤트는 비용을 들이지 않고 더 많은 고객에게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에 중요하게 바라보아야 합니다.[1]
[1] 대부분의 이벤트는 더 높은 할인율을 제공해야 하지만 별도의 마케팅을 진행하는 비용보다 훨씬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그 외에 과금이 필요한 형태의 이벤트는 경쟁 업체와의 거리를 넓힐 수 있다는 생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무료로 진행되는 이벤트에 비해 참여율이 낮을 수밖에 없고 그만큼 앞서나갈 수 있습니다. 여기서 고려해야 하는 비용은 직접 광고비 감소와 운영 시간 감소, 업무 효율성 증대입니다.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3단계
1. 고객 데이터 분석하기
어떠한 방식으로든 고객의 데이터를 다운로드하고 지표를 정리합니다. 이때 구매자 데이터, 방문자 데이터 등 다양한 유형의 고객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매하지 않은 고객도 잠재 고객으로 분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고객 분류하기
고객의 등급, 구매량, 빈도 등 확보할 수 있는 지표를 활용해서 등급을 나눌 수 있습니다. 회사의 자원을 투자해야 하는 고객과 잠재 고객, 일반 고객 등으로 나누는 것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3. 팔로우업하기 1,2 과정을 통해 정리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계속해서 고객을 팔로우업을 합니다. 거창한 업무툴이 없더라도 엑셀을 사용해서 충분히 진행할 수 있는 업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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