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BX입니다.
내용 요약
상황
매년 중국은 연휴 기간 동안 경제 지표가 출렁입니다. 중국은 코로나 이전에도 국민들에게 많은 휴일을 보장하는 것으로 소비를 촉진하는 '휴일 경제' 정책을 전개해왔습니다. 그만큼 중국의 연휴는 기간이 길고 중국 국민들에게 아주 특별한 시간입니다. 중국과 가까운 한국 역시 중국의 연휴로 직간접적으로 경제적인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생활용품, 섬유류, 전자전기류는 중국산 수입률이 50%를 초과하며 이외에도 많은 카테고리의 제품이 중국산을 강하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중국의 긴 연휴가 시작되면 중국으로부터 제품을 수입하는 기업들이 시장에 안정적인 제품 공급을 위해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대안
반복되는 중국의 연휴는 공장, 판매자, 내륙 운송, 해상 운송 등에 일정한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과거 데이터를 통해 전략적으로 대응함으로써 효율적인 자원의 투자와 수익의 극대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내용
중국의 연휴
2020 | 2021 | 2022 | 2023 | 2024 | 일수 | 비고 | |
원단 | 1.1 | 1.1~ 1.3 | 1.1~ 1.3 | 1.1~ 1.3 | 1.1 | 1~3일 | 판매자 부분 휴무 |
춘절 | 1.24~ 1.30 | 2.11~ 2.17 | 1.31~ 2.6 | 1.21~ 1.27 | 2.10~ 2.17 | 7~8일 | 공장, 판매자, 운송 휴무 |
청명절 | 4.4~ 4.6 | 4.3~ 4.5 | 4.3~ 4.5 | 4.5 | 4.4~ 4.6 | 1~3일 | 판매자 부분 휴무 |
노동절 | 5.1~ 5.5 | 5.1~ 5.5 | 4.30~ 5.4 | 4.29~ 5.3 | 5.1~ 5.5 | 5일 | 판매자 부분 휴무 |
단오절 | 6.25~ 6.27 | 6.12~ 6.14 | 6.3~ 6.5 | 6.22~ 6.24 | 6.10 | 1~3일 | 판매자 부분 휴무 |
중추절 | 10.1~ 10.8 | 9.19~ 9.21 | 9.10~ 9.12 | 9.29~ 10.6 | 9.15~ 9.17 | 3일 | 판매자 부분 휴무 |
국경절 | 위와 동일 | 10.1~ 10.7 | 10.1~ 10.7 | 위와 동일 | 10.1~ 10.7 | 7일 | 공장, 판매자 휴무 |
중국의 연휴 중 춘절과 국경절은 대부분의 공장과 판매자가 휴무에 돌입하는 시기입니다. B2C 거래가 활발한 판매자들은 교대 근무로 CS 담당자를 배치하곤 하지만 공장 라인이 정상 가동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 외 공휴일은 이와 반대로 사무직은 짧게 휴일을 가지고 공장은 정상 가동되는 편입니다. 법정공휴일 기준으로 보면, 춘절과 국경절이 7~8일로 가장 긴 연휴입니다. 주말을 포함해 7~8일을 연달아서 쉬고, 연휴 전후의 일요일을 '법적 근무 일'로 편성하여 실제 휴무일은 5일입니다. 이러한 일요일 근무는 '대체 근무일'로 지정되어 있고, 은행 업무를 포함한 모든 공기관도 정상 운영됩니다. '대체 근무일'은 춘절 2일, 노동절 1~2일, 국경절 1일이 부여됩니다.
2023년 기준으로 한국은 약 25일을 중국은 20일(대체 근무일 적용 시)의 공휴일을 지냈습니다. 한국의 휴무일이 더 많지만 중국의 연휴 기간이 유독 사업 운영에 영향을 주는 이유는 중국 노동/근무 환경의 특수성 때문입니다.
근무 환경과 납기일
대륙(大陆), 온라인상에서 중국을 다르게 지칭하는 표현입니다. 중국의 32개 성에 총 14억 명의 인구가 생활하고 있습니다. 단순 계산으로 성 하나마다 평균 4300만 명 이상의 국민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인구는 5100만 명이죠. 현재 중국은 여전히 정부 시스템의 전산화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이고, 성마다 고유의 지역 문화가 있고, 실제 정치권력자들 간의 의견 차이가 있기 때문에 시스템이 제각각입니다. 실제로 지역마다 세무, 행정 법안을 다르게 해석, 적용하고 있고 성 넘어의 일은 서로가 관여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에서 재정한 노동법 역시 각 지역마다 다르게 해석되고 적용됩니다. 그리고 법령보다 고용주와 고용자 간의 계약서 내용이 어떠했는지를 더 중요하게 보기도 합니다. 법적 근무 시간이 주 52시간이었지만 계약서에 100시간으로 기재를 했고 서로 승인했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보는 것과 같습니다. 법적 근무 시간, 최저 급여, 4대 보험 등 선진국들이 운영하고 있는 대부분의 법안이 노동법에 등재되어 있지만, 실제로 현장에서 적용하는 것은 완전히 다른 이야기가 된 것이죠.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와 같은 1선 도시들은 노동법을 준수하는 비중이 높고, 공장이 밀집된 도시들과 농어촌 지역은 노동법보다는 고용 계약서를 중시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공장의 근무자들은 외지에서 온 근무자가 많고, 1년 내내 휴무 없이 지내는 편입니다. 그리고 춘절이나 국경절에 20~30일이 넘는 휴가를 한 번에 보냅니다. 이러한 문화가 정착된 이유는, 공장 지역에는 생활 인프라가 너무 부족하고 근무자에게 고향은 너무나 먼 지역이기 때문에 1~3일 정도의 짧은 휴일은 벌이만 줄어들 뿐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입니다. 대신 1년에 1~2번 고향에 다녀올 긴 휴가를 얻는 것이죠.
결국 긴 두 연휴에는 공장 라인이 정상 가동되기 힘들고 납기일이 지연될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로서는 주문량이나 돈으로 통제할 수 없는 영역입니다.
운송 스케줄
중국 내 일반 택배사는 연중무휴로 작업하고 연휴 기간에 다소 지연되는 것으로 그치지만, 내륙 화물 운송사와 해상 운송 선사는 매년 휴무 기간을 별도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2024년 춘절의 경우 법정 공휴일은 2.10~2.17이지만, 광저우의 화물 운송업체는 대부분 1.29 ~ 2.20, 한국발 선사들은 2.5~2.18로 휴무일을 공지했습니다. 내륙 운송과 해상 운동 모두 법정 공휴일보다 긴 약 20일 정도의 휴무일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국경절도 기간이 길지만 대체 근무일을 감안하면 약 5일 정도의 휴무로 볼 수 있고, 대부분의 운송 수단은 이 기간에도 쉬지 않고 정상 운영되기 때문에 영향이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춘절은 지역마다 주체마다 각각 휴무 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대처하기가 상당히 까다로운 상황입니다.
춘절을 거스르려는 착각
매년 춘절 연휴는 1~2월에 위치합니다. 2021년은 2월 11일에 춘절이 시작되었으나, 2023년은 1월 21일에 시작되었습니다. 중국 춘절 일정을 미리 예상하지 못하고 급히 판매자로부터 휴무 일정이나 납기일 변경 소식을 전달 듣게 되었다면 현실적인 대안을 찾기 굉장히 어렵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단순히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는 것으로 해결하려 한다면 그것은 대단히 큰 착각입니다.
더 많은 발주 계약과 비용 지불은 판매자와의 거래 관계 구축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춘절 연휴를 극복하는 데에는 큰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공장의 작업자들이 고향으로 돌아가고 내륙 운송사들이 휴무하는 가운데 공장의 노력이나 의지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은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정 구매자를 우대할 수 없는 공장 입장에서는 주문서의 작업 우선순위를 다소 조정해 주었다면 그것이 최선임은 분명합니다.
또 한 가지는, 춘절이 종료되자마자 제품 출고를 요청하는 것입니다. 부자재 공장이나 내륙 운송사들과 같은 생산 일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곳들과 연휴 일정이 동일하지 않기 때문에 연휴가 끝나더라도 생산 라인을 재가동하는 데까지 또다시 시간이 소요됩니다. 가장 결정적인 것은 생산 라인을 시작하면 연휴 전과 연휴 기간 동안 접수한 주문서를 순차적으로 생산하기 때문에 평시의 납기일을 회복하는 데까지 1개월에서 3개월이 걸리기도 합니다. 연휴 전 재고 확보를 하지 못한 여파로 상품 품절을 3~4개월이나 지속해야 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춘절 연휴를 준비하는 4단계
1. 판매량(수요) 예측하기
춘절 연휴 대비의 시작은 수요 예측입니다. 우선 판매량 예측에 사용될 수 있는 데이터를 계속해서 누적했어야 하고, 그렇지 않더라도 최소한의 데이터를 플랫폼으로부터 내려받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시로 과거 판매량과 판매량 증감 추이로도 최소한의 계산이 가능합니다.[1] 하지만 당연하게도 사회적 이슈, 날씨, 경제적 상황과 같은 판매량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은 계속해서 확인하고 제품과 기업에 맞는 판매량 예측 방법을 연구하고 시도해야 합니다.
[1] 예시) 과거 3개월간 총 900개가 판매되었고, 판매량이 매달 10%씩 감소했다면, 첫 달 334개(100%)를 시작으로, 300개(90%), 267개(80%)가 판매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하락세가 지속된다면 미래 2개월의 판매량은 233개(70%), 200개(60%)로 총 433개의 재고가 필요하네요.
2. 신상품 출시 일정 확인하기
신상품 출시는 재고 확보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시간을 소모합니다. 예정된 신상품 출시 일정과 춘절 연휴를 미리 계산해 보고 가능한 춘절 연휴 전에 많은 신제품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국의 긴 춘절 연휴 동안 한국에서는 신제품을 수령하고 이어지는 업무를 준비하기에 좋은 시기입니다.
3. 발주 계획 세우기
어떤 제품을 언제 얼마나 주문해야 할지 내용이 정리되었다면, 중국의 연휴 일정을 확인하고 발주 계획을 세웁니다. 운송사들의 연휴 일정 공지가 다소 늦기 때문에, 판매자들의 연휴 일정을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연휴 시작 60일 전부터 천천히 확인을 시작하고, 연휴 시작 45일 전에는 판매자에게 언제 어느 정도의 수량을 발주할지 구체적인 계획을 공유해야 합니다. 판매자의 연휴 공지가 공식적으로 공개되는 시점부터 주문량이 급격히 높아질 수 있어 예상치 못하게 원하는 수량의 재고를 확보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가 공지하기 전에 먼저 대략적인 연휴 일정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발주 계획에는 춘절전 확보할 물량 외에도 춘절이 끝난 직후의 물량을 선점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제품마다 짧으면 30일 길면 45일 이상의 재고를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모든 재고를 한국에 적재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납기일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계약금을 지불하거나, 전액을 지불하고 춘절 직후 출고할 수 있는 물량에 대기를 할 수 있습니다.
4. 창고 공간 확보하기
춘절 물량 확보는 크게 춘절 전의 물량을 확보하는 것과, 춘절이 종료된 후 공장의 생산 스케줄 회복을 기다리는 동안의 물량을 확보하는 데에 중점을 둘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판매자가 30일 이상 휴무하더라도, 제품만 미리 준비했다면 선적이 불가능한 15일 정도의 재고만 한국으로 들여오는 것으로 창고 공간을 크게 아낄 수 있습니다. 판매자와 미리 제품을 준비해두었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사용해서 한국 창고 공간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 창고에 보관하기
충분한 재고가 미리 준비되었다면 일부를 판매자 창고에 보관해두고, 운송 스케줄만 고려해서 휴무 전과 후에 적절하게 나누어 수입할 수 있습니다. 운송 스케줄의 휴무는 15~20일이기 때문에 재고를 확보할 수 없는 기간은 5~10일 이상 줄어들게 됩니다.
내륙 운송사의 지점 창고에 보관하기
판매자가 항구로 제품을 발송할 때 사용하는 화물 업체의 창고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화물 업체는 지역별로 지점을 운영하고 있고, 출발지의 창고와 도착지의 창고에 공간 확보가 가능하다면 연휴 기간 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포워더 창고에 보관하기
창고를 직접 보유하고 있는 포워더는 대체로 연휴 기간 프리 타임으로 운송물 보관을 지원합니다. 또 외부에 영향을 받지 않고 연휴 직후 곧바로 선적을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한국의 보세 창고에서 보관하기
LCL 로 도착한 운송물은 한국 보세 창고에서 조건에 따라 5~7일 정도의 프리 타임을 제공합니다. 창고 공간에 여유가 있다면 추가금을 지불하고 더 오랜 시간 보관하기도 합니다.
EDITOR : PATRI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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